크게 다섯 가지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연 2회 이상 교육과정으로 오픈되며, 필요하신 분은 누구나 들을 수 있습니다.
- 컨설팅교육시스템
원을 오픈하거나, 현재 운영하고 있는 원을 재점검하고 싶을 때 받는 교육입니다.
개인이 원을 운영하다 보면 원의 문제점을 잘 들여다 볼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객관적으로 자신을 보는 것이 쉽지 않아서 원이 가진 강점과 약점을 자칫 놓칠 수 있는데,
우선 어떤 부분이 부족하고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되는지 교육을 받으며 점검하고,
전문가를 통해 보다 안정적으로 각 원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지원받는 시스템입니다.
- 브리핑과 상담교육시스템
교육자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상담노하우를 심층적으로 익히는 교육입니다.
대부분의 교육자들은 첫 상담 때 자신이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부모님께 설명하거나,
대회에서 상을 받는 것, 또는 어른의 시각에서 좋은 그림의 완성을 위해 스킬을 어떻게 향상시켜야 할지에 대해 주로 이야기하곤 합니다.
그래서 너도 나도 비슷한 프로그램과 결과물을 보이면서,
교육자의 색깔은 사라지고 경쟁도 되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야호창작소는 이에 앞서 더 나은 교육자로 이끌기 위해 출발을 다듬습니다.
교육자가 첫 상담 때 무엇을 부모님과 나누고 또 브리핑해야 하는지,
교육자의 기본이자 근본인 상담에 대해 깊이 있는 교육시스템을 통해 배웁니다.
아이들을 교육하며 하나하나 관찰한 사항을 교육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 배우고,
이러한 핵심을 부모님과 어떻게 나누고 소통할 것인지를 좀 더 차별적으로 익히는 과정입니다.
- 프로그램이해 시스템
아이들은 재미있으면 동기부여가 생깁니다.
그런데 동기부여로 생긴 집중력과 재미가 40분, 하루, 혹은 한 달까지도 지속될 수 있는지가 바로 교육자가 바라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프로그램이해 시스템에서는 단순히 1회성으로 이루어지는 동기부여가 아닌,
아이들 마음에서 깊이 우러나와 스스로를 움직이게 하는 동기부여를 함께 연구하고 공부하게 됩니다.
야호창작소 프로그램은 스킬이 훌륭하거나 그저 잘 그린 그림을 표현하게 하는 단순한 재료 중심 교육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여 그림을 더욱 즐길 수 있도록, 또 숨어있는 자기 자신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교육입니다.
당장 이해하고 실행하기에 까다로운 점들은 이후의 결실을 고려하면 충분히 그 가치가 있습니다.
야호창작소만의 동기부여 방법이 무엇인지 알고, 이러한 동기부여를 지속시키는 방법을 하나하나 직접 프로그램을 교육받고 시연하는 과정 속에서 익혀가면서, 1년, 혹은 2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원장님만의 깊이 있는 노하우와 탄탄한 경쟁력을 갖게 됩니다.
높은 동기부여를 통해 집중력과 재미를 알게 된 아이들 속에서,
이 아이들을 더욱 깊이 이해하며 소통하는 교육자로 거듭난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게끔,
야호창작소는 끊임없이 프로그램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 에니어그램 교육시스템
사람들 각각은 모두 다르고,
삶의 질은 다른 사람들이 서로의 관계를 얼마나 잘 만들어 가느냐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그래서 내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며,
나에게 영향을 주거나 내가 영향을 미치는 주위 사람들에 대한 이해 역시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름을 인정하고, 그 본질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수업을 하면서 때때로 아이들이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또 그런 아이들의 행동에 나는 왜 이런 다양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를 더 깊이 들여다보게 하는 것, 아이들의 관점에서 함께 세상을 바라보고 아이들의 고민과 어려움을 아이들과 같은 방향에서 이해하면서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에니어그램입니다.
나를 이해하고, 아이들을 이해하고, 또한 아이의 부모를 이해하는 것,
그리하여 교육자로서의 지침을 제시하면서 함께 긍정적인 방향을 찾아나가는 것,
야호창작소는 이것이 교육의 첫 번째라고 믿습니다.
나 자신을 포함해 아이들과 아이의 삶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이 없으면 관계는 어긋나고 제대로 된 교육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야호창작소는 많은 교육자들과 에니어그램 교육시스템을 폭넓게 나누고 있습니다.
- 코칭교육 시스템
교육자는 단지 가르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잠재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 아이들을 잘 관찰할 수 있어야 하고, 때로는 올바른 질문으로 이끌어 갈 수 있어야 합니다.
코칭의 기본적인 철학을 알고, 공감과 경청을 이해하며, 나 자신을 코칭하는 방법, 그리고 수업 시에 필요한 질문을 이끌어 내는 방법이 무엇인지 야호창작소의 교육자들은 코칭교육 시스템을 통해 함께 배웁니다.
코칭교육 시스템은 1단계부터 5단계로 나누어져 있으며,
코칭의 가장 높은 단계는 아이들이 이미 가진 있는 그대로의 강점을 찾아내어 의미부여를 통해 긍정적으로 코칭하는 동시에, 교육자로서의 자신 역시 코칭하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